[유통관리사 2급] PUSH,PULL마케팅과 마케팅 믹스7P+4C 알아보기!

2025. 4. 29. 18:16자격증 도전

1. PUSH 마케팅이란?

PUSH 마케팅은
"제품을 앞에서 밀어주는 전략"입니다.

기업이 도매상, 소매상 같은 유통 경로를 통해
제품을 적극적으로 밀어 넣어 판매하려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제품을 손님한테 "한번 써보세요!" 하고 내미는 느낌이에요.

PUSH 마케팅 예시

  • 영업사원이 매장을 돌며 신제품을 입점시키는 것
  • 할인 행사로 매장에 제품을 쫙 깔아 놓는 것
  • 1+1 사은품 이벤트로 손님을 유도하는 것

정리

  • 중간상(도매상, 소매상)을 밀어붙인다
  • 즉각적인 판매 촉진이 목적
  • 광고보다는 직접 판매 활동에 집중

2. PULL 마케팅이란?

PULL 마케팅은
"소비자가 스스로 끌려오게 만드는 전략"입니다.

광고, SNS 홍보 등을 통해
소비자가 "나 이거 사고 싶어!" 하고 매장으로 찾아오게 합니다.

 

# 쉽게 말하면,

"나 이거 어디서 살 수 있어요?" 하고 손님이 알아서 찾아오게 만드는 것!

PULL 마케팅 예시

  • TV 광고, 유튜브 광고로 브랜드를 알려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것
  • SNS에서 입소문을 타게 하는 것
  • 브랜드 자체를 매력적으로 키워 팬을 만드는 것

정리 및 시험 전략

  • 소비자가 먼저 찾아오게 한다
  • 브랜드 인지도와 호감도 높이기
  • 광고·홍보 중심 전략

 ★ 보통 PUSH전략이 아닌 것을 문제로 내고 광고에 대해서 많이 나와요

      광고에 대한 설명이 나오면 고르시면 됩니당 

PUSH, PULL 비교!

                                          PUSH 마케팅                                                                      PULL 마케팅
방법 제품을 적극적으로 밀어 넣는다 소비자가 제품을 찾아오게 유도
중심 유통업자·소매점 설득 소비자 설득
특징 빠른 판매, 판촉 활동 중심 브랜드 이미지 구축 중심

 

1. 마케팅 믹스란?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잘 팔기 위해

기업이 조합해서 사용하는 전략 요소입니다.

원래는 4가지만 다뤘지만,
서비스가 중요해지면서 7가지로 확장됐어요!

2. 7P란? (기업의 입장에서 생각)

Product (제품) 무엇을 팔지 좋은 품질, 디자인, 기능을 가진 상품
Price (가격) 얼마에 팔지 소비자가 납득할 수 있는 가격 설정
Place (장소) 어디서 팔지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쇼핑몰 등 판매 경로
Promotion (촉진) 어떻게 알릴지 광고, 이벤트, 할인 행사
People (사람) 고객과 직원 친절한 서비스, 고객 만족
Process (과정) 서비스 절차 빠르고 편리한 구매 과정
Physical Evidence (물리적 증거) 눈에 보이는 증거 깔끔한 매장, 고급 포장, 좋은 인테리어
 
★ 한마디로!

제품만 잘 만들어서는 안 되고,
가격, 장소, 홍보, 사람, 과정, 분위기까지
전부 조화롭게 맞춰야 성공한다는 거예요!


3. 4C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

항목뜻쉽게 설명
Customer Solution (고객 해결) 고객이 원하는 문제를 해결해주는 제품  
Cost (고객비용) 단순 가격이 아니라, 시간/노력까지 고려한 전체 비용  
Convenience (편리성) 쉽게 사고, 쉽게 이용할 수 있게  
Communication (소통) 일방적 광고가 아니라 고객과 대화하는 것  
한마디로!

"어떻게 팔까?"보다
"고객이 어떻게 느낄까"를 먼저 생각하는 전략입니다!


7P와 4C 한눈에 비교

구분7P (기업중심)4C (고객중심)

 

제품 Product Customer Solution
가격 Price Cost
장소 Place Convenience
촉진 Promotion Communication
추가 People / Process / Physical Evidence (포함되어 고려)

정리 및 시험 전략

  • 못 외우겠다면! 4P는 무조건 외워줘야 돼요 4P가 아닌 것을 고르는 문제도 나오고!
  • 4P에 대한 4C를 찾아라 라는 문제도 나와요. (Product(제품)에 대한 4C는? Customer S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