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2급] 앤소프 매트릭스, 비주얼 머천다이징(VMD)

2025. 4. 30. 11:56자격증 도전

1. 앤소프 매트릭스

시장침투 기존시장 기존제품  기존 고객에게 더 많이 판매
 경쟁사 고객 유치
 마케팅 강화로 점유율 확대
제품개발 기존시장 신제품  기존 고객에게 새로운 제품을 판매
 신제품 출시로 충성도 강화
시장개발 신시장 기존제품  새로운 지역, 연령층, 용도에 기존 제품 판매
 예: 해외 진출, 새로운 유통채널 개척
다각화 신시장 신제품  완전히 새로운 시장에 새로운 제품
 예: 식품회사가 의류시장 진출
 리스크 가장 큼

☆ 예시로 쉽게 이해하기

  • 시장침투: 편의점에서 팔던 삼각김밥을 1+1 행사로 더 많이 팔기
  • 제품개발: 삼각김밥에 ‘매운맛’ 신제품 출시
  • 시장개발: 도시 지역만 팔던 삼각김밥을 시골 슈퍼에도 공급
  • 다각화: 삼각김밥 회사가 화장품 사업에 진출

 

 

2. 비주얼 머천다이징(VMD)이란?

상품을 고객에게 시각적으로 매력 있게 보여주고,
매장 분위기를 연출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 VMD 구성 요소 3가지


상품 머천다이징 판매할 상품 구성, 가격, 수량 등 결정
공간 머천다이징 매장 구조, 동선 설계, 상품 배치
연출 머천다이징 조명, POP광고, 색상, 디스플레이 등으로 시각적 자극

★ VMD 3대 디스플레이 구역: VP, PP, IP


VP Visual Presentation 매장 외부, 쇼윈도 등 브랜드 이미지, 시즌 분위기 전달 (스토리텔링 중심)
PP Point of Purchase Presentation 매장 입구, 주요 동선 위치 신상품, 테마상품 소개 (고객의 흥미 유도)
IP Item Presentation 매장 내 진열대, 매대 실제 구매 가능한 상품 진열 (구체적인 구매 유도)
상품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
판매 촉진

★ 예시로 쉽게 이해하기

  • VP: 백화점 쇼윈도에 봄꽃 테마로 연출된 옷 디스플레이
  • PP: 매장 입구에 "봄 신상 컬렉션" 테마 진열
  • IP: 상품별로 가격표, 사이즈 정리된 매대 진열 (예: 티셔츠 코너)

☆ 시험 포인트 요약

  • VMD = 시각적 판매 전략
  • VP = 외부 이미지 중심, PP = 테마/이벤트 소개, IP = 실제 판매 중심
  • 구성 요소: 상품, 공간, 연출
  • 간접적인 판매 촉진 수단